본문 바로가기
일상 및 건강 정보

자꾸만 졸음이 온다면? 졸음을 해결하는 방법

by hhhhhhhhhhhhhhhhhhan 2022. 11. 4.


현대 사회에서 졸음은 우리의 가장 큰 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점심을 먹은 이후에는 항상 식곤증이 우리를 찾아옵니다. 저녁을 먹은 이후에는 하루 중에 쌓인 피로와 함께 졸음이 찾아오죠. 본인도 모르게 고개를 꾸벅꾸벅하다가 아차 싶었던 기억이 한 번쯤은 있으실 것입니다. 저 역시도 그런 경험이 있고 어떻게 하면 졸음을 해결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오늘은 이 졸음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가장 큰 적을 물리쳐 보자고요!

1. 실내에 있다면 야외로 나가기

실내는 환기를 하더라도 어쩔 수 없이 이산화탄소가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뇌에 이산화탄소가 지속적으로 공급된다면 졸음이 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야외로 잠시라도 나가서 산소를 강제로 공급하는 것은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졸음도 해결되며, 잠시 기분을 환기함으로써 일의 능률도 더 향상될 것입니다.

2. 앉아 있다면 일어나고, 일어났다면 스트레칭을 하자

앉아서 장시간 업무를 하고, 공부를 한다면 집중력이 자연스레 감소됩니다.  졸음은 이때 소리 없이 찾아옵니다. 앉은 상태에서 졸음을 이겨내는 것은 정말로 미련한 방법입니다. 바로 그 자리에서 일어나고, 일어났다면 몸을 움직여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어떨까요? 스트레칭은 우리 몸에 흐르는 혈액 순환을 더욱 활성화시켜줍니다. 이때 몸에 땀이 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3. 군것질 하기

초콜릿, 사탕과 같은 당류를 섭취하여 뇌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커피를 마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커피의 카페인이 졸음을 이끌어내는 물질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카페인은 몸에 맞지 않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조심히 섭취해야 합니다.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수면 장애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규칙적인 수면 습관

마지막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가 졸음이 오는 궁극적인 이유는 수면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자기 전에 습관적으로 유튜브를 보고 인스타그램을 하지는 않나요? 5분만 봐야지 했지만, 1시간이 후딱 지나가버리곤 합니다. 우리 몸은 기존의 패턴이 깨져 버리면 새로운 패턴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써버립니다. 그것이 졸음으로 나타나는 것이죠.

해법은 본인 만의 기상 시간, 취침 시간을 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시간이 되면 침대에 일어나고, 침대에 눕는 것을 연습해보는 것입니다. 한 달만 노력한다면 피로로 인한 졸음을 해결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