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및 건강 정보

수족냉증 치료법 3가지

by hhhhhhhhhhhhhhhhhhan 2022. 11. 29.

손과 발이 동상이 걸린 것처럼 차다고 느낀 적이 있나요? 날씨는 여름인데도 저희의 손과 발은 마치 얼음에 올려놓은 것만 같습니다.

특히 땀을 흘리고 마를 때는 땀이 증발하며 더욱 차가워집니다. 손을 씻고, 양말을 신기도 하지만 또다시 차가워지고 양말은 결국 다 젖어버립니다.


이런 증상을 ‘수족냉증’이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까지 수족냉증을 겪고 있지만 조금씩 개선 중에 있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수족냉증 치료법 3가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수족냉증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 글을 통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

사우나

수족냉증 치료법 첫 번째는 사우나에 가는 방법입니다. 조금 자극적인 단어를 선택했는데 반신욕도 포함입니다. 사우나를 하게 되면 수축되어 있던 혈관이 팽창하게 되며 혈액순환이 됩니다. 손과 발의 차가운 혈액이 심장 쪽의 혈액과 순환되며 체온이 적절히 균형을 이룹니다.


이때 차갑거나 미지근한 물로 하면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땀을 충분히 흘릴 수 있는 약 40도 ~ 42도의 온도로 15분가량 하는 것이 적당할 것입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온탕과 냉탕을 3분씩 교대로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혈액 순환을 통해 정력까지 좋게 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유명한 방법입니다.

 

만약 사우나를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집에서 족욕을 즐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현재도 자기 전에 족욕을 하고 있으며 수족냉증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바로 잠에 드는 것에도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수족냉증 치료법 두 번째는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꾸준히 땀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사우나를 했을 때처럼 혈액이 순환함으로써 우리 신체는 적절한 체온을 찾을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운동을 통해 혈관에 쌓인 노폐물이 배출됨으로써 혈액이 순환하는 데에 더욱 용이해집니다. 운동으로 수족냉증을 단기적으로 극복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3달 이상만 하더라도 수족냉증 증상이 현저히 줄어든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족냉증을 치료하고 싶다면 꼭 규칙적인 운동을 하려고 노력해보세요.



카페인 섭취량 줄이기

수족냉증 치료법 세 번째는 카페인 섭취량 줄이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카페에서 커피를 즐기고 있습니다. 이때 메뉴는 당연하단 듯이 카페인이 있는 커피류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카페인에는 심장박동을 빠르게 하여 우리 몸을 각성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몸은 편안한 상황이 아닌 불안한 상황으로 인지하고 손과 발에 땀이 나게 됩니다. 수족냉증 환자에게는 이런 땀은 금방 증발하며 냉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따라서 카페에 간다면 디카페인 음료나 과일 차와 같이 카페인이 없는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건 어떨까요? 혈관이 이완되며 긴장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수족냉증 치료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3가지 방법 모두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3가지 방법 이외에도 여러분만의 노하우를 적용한다면 더 용이하게 치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30대~40대 직장인들은 카페인인을 줄이기란 정말 쉽지 않을 것입니다. 저도 이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분들은 가능한 규칙적인 운동과 반신욕, 족욕을 병행하며 카페인을 서서히 줄여가기를 추천합니다.

 

모두 수족냉증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길 응원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